Loading
2015. 6. 11. 22:22

asmr 부작용 조심해야하는 이유

최근에 유튜브에서 주목받고 있는 콘텐츠가 있는데요. 바로 asmr입니다. 단어가 어려워서 그렇지 한글로 설명해보자면 사람의 말초신경을 자극해서 묘한 쾌감과 함께 심신을 평온하게 해주는 것인데요.(자율감각 쾌감반응)외국에서 정신병 치료로 시작되었는데 유튜브에 올라오면서 한국어버전으로 만드시는 분들도 많이 있답니다. amsr 부작용을 설명하기전에 ASMR을 간단하게 소개해볼께요.


국내에서 가장 오래 되었다고 생각하는 분은 미니유님을 들수 있습니다. 

(이 영상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ASMR의 한 예시 영상으로 올립니다.)

먼저 한국 ASMR로 가장 인지도가 있는 미니유님의 영상인데요.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끼고 들어보시면 좌우가 다르게 소리가 들림을 알수있습니다. 그리고 ASMR는 속삭이는 말투가 많은데요. 주로 불면증 치료용이라서 조용하게 말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조곤조곤 말하는 목소리와 먹는 소리 부시럭거리는 소리등이 일상소리로 생생하게 들려서 묘하게 잠이 옵니다. 그래서 저도 자주 듣는데요. 물론 좋은 콘텐츠이지만, 다만 몇가지 주의할 점이 있어서 asmr 부작용을 하나씩 나열해볼께요.

■강한 중독성

- 아마 이 ASMR을 처음 접하신 분들은 너무 신기해서 매일 같이 영상이나 소리를 자기전에 귀에 달고 사실껍니다. 그만큼 중독성이 엄청나요. 그래서 한동안 강력한 자극성과 중독성 때문에 한동안 잠자기전에 꼭 ASMR을 듣고 자는 본인을 발견하게 됩니다.

■일부 유튜버의 선정성

- 일반 ASMR 유튜브는 문제가 안되는데요. 간혹 많은 조회수를 통해 수익을 올리려고 선정적인 ASMR을 올리는 유튜버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컨텐츠가 청소년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정서 발달에 어떤 영향을 줄지 모른다.

- ASMR로 요즘 핫한 것이 상황극 롤플레이 인데요. 귀를 파준다던가 마사지를 해준다던가 하는 연기를 해주면서 귀에 속삭여 주는 것인데, 당장 큰 문제는 없겠지만, 아직까지 이런 역할극에 계속 중독되는 것이 청소년의 정서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모른다는 점이 있습니다. 좋은 역할극은 긍정적인데, 음성적인 역할극은 정서에 부정적일 수도 있겠죠?

■자율감각이 둔해집니다.

- asmr을 오래 들어신 분들은 공감하실꺼에요. 처음에 영상을 접했을때는 속삭이는 말자체로 온몸에 소름이 오거나 짜맀했는데('팅글'이라고 하죠) 영상 경험이 오래되면 그런것에 둔해집니다. 그래서 더 강한 자극을 원하게 되는 악순환이 생깁니다. 그래서 점점 강한 ASMR을 찾게 되고 처음 의도와는 다르게 내가 바라는 더 강렬한 자극을 찾게 될 수도 있다는 점이 우려됩니다.

■쾌감의 수단으로 전락.

- asmr 부작용 중에서 핵심입니다. 처음에는 불면증 치료라는 명목하에 목소리가 없는 자연의 소리를 담은 영상이 생겨났지만,(빗소리,새소리등) 지금은 롤플레이에 애인모드에 찌릿한 일종의 쾌감의 수단으로 전락해버렸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처음에는 잠이 잘오는 방법으로 사용되다가, 일부는 성적 쾌감을 위해서 19금버전을 만드는 곳도 있고, 또 청소년이 쉽게 접할 수 있다는 것이죠.

■asmr에 대한 연구가 아직 부족하다.

- 주의해야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입니다. 외국에서 대체의학으로 나온 것이라서 과학적으로 연구된것이 많이 없습니다. 따라서 사실 제가 asmr 부작용을 왈가왈부하는 것 조차 어려운 현실이구요. 장점도 있겠지만, 단점을 미리 생각하여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기에 가능성을 언급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유튜브 콘텐츠라는 점에서 참신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남녀할것없이 ASMR을 주제로 동영상을 마구 양산하고 있는데요. ASMR 후발 주자들은 대부분 유튜브수익을 얻기 위해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다보면 19ASMR같이 자꾸 주제가 산으로 가는 것이죠.(성인이 즐기는건 상관없는데, 청소년이 접촉가능한 것도 있는게 문제죠..)

신종 콘텐츠라서 이게 좋다 나쁘다를 논하기에는 아직 이릅니다. 하지만, 올바르고 누구나 받아들일 수 있는 문화로 바로 잡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아직 언론의 수면위로 안올라와서 그렇지, 선정적인 ASMR 등이 공론화 되면 정치인들이나 부모님들이 금지해야하나 마네 하는 논란이 충분히 일어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과도기인 이 시점에 ASMR 문화를 바르게 잡고 건전하게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추가내용)

이 글에 대해서 왈가왈부가 많아서 드리고자 하는 말씀을 요약합니다.

1. ASMR은 신종 콘텐츠입니다. 아주 자극적이어서 최근에 각광받고 인기있는 콘텐츠입니다.

2. 순수한 ASMR 유튜버도 있지만, 돈벌이 수단으로 선정적인 ASMR을 만드는 유튜버도 있습니다. 이중에는 청소년이 쉽게 접근가능한 영상도 꽤 많습니다. 이것이 청소년에게 정서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최근에 방송을 탈 정도로 ASMR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공론화되려는 조짐이 있습니다. 저는 이게 무조건 나쁘다를 말씀드리려는 것이 아니구요.^^ ASMR이란 콘텐츠가 제대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공론화되기 전부터 건전한 콘텐츠로 자리잡기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얘기입니다. 이미 ASMR rappeler 님처럼 건전한 ASMR 문화를 만들려고 노력하시는 분들이 생기고 있는 것은 좋은 현상이죠.^^ 


4. 요즘에 아프리카TV를 비롯하여 온라인개인방송 콘텐츠로 돈벌이를 하려는 콘텐츠제작자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그런 과정속에서 갈수록 선정적이고 사회적 문제가 될 수 있는 영상들도 제작이 되고 있죠..(뉴스나 다큐프로그램에도 문제라고 나오고 있죠..) 저는 온라인콘텐츠를 사랑합니다. 하지만 이런 좋은 문화도 처음에 제대로 자리 잡지 않으면, 분명 기성세대(부모님세대)에게 안좋게 인식되고, ASMR은 문제가 있는 콘텐츠다!라는 여론이 형성되고, 공론화되버리면? 먼 미래에는 국회에서 온라인콘텐츠를 제재하는 법안이 발의 될 수도 있죠.(이미 아프리카TV에서 도로레이싱영상이나 성상품화 영상들이 문제가 된다고 뉴스에 보도되서 국회에서 준비중일지도..) 결과적으로 그 화살은 다시 콘텐츠제작자와 그걸 즐기는 여러분께 불이익으로 돌아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적당히 즐기면서 건전한 문화를 만들자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답니다. 많은 의견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