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5. 6. 15. 15:51

세무사 전망 및 연봉을 파혜쳐보자

저는 한때 회계사나 세무사를 생각했었는데요. 왜냐하면 경영경제학과를 나와서 취업도 어렵고하니까 공부를 한번 죽도록 열심히 해봐서 인생역전의 꿈을 이뤄보자! 라는 꿈을 꾼적이 있기 때문이에요. 그러나 준비과정에서 현실적으로 세무사 전망도 안좋다는 얘기가 돌고 점점 경쟁이 심해지고 있기때문에 결국 포기했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문직이라는 메리트때문에 오늘도 열심히 공부하시거나 또는 세무사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세무사 연봉과 앞으로의 전망을 알아보았어요. (자실 제가 궁금해서 현직자의 정보등을 모아봤습니다.ㅋ)

우선 국내 최대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현직자로 보이는 분이 올린 글을 보았는데요.

사실 여부를 떠나서 세무사가 어떤지

짐작할 수있는 부분이니까 살펴보도록할께요.




보수 커뮤니티에 개업한 세무사가 글을 올렸는데요.

집안 자체가 그런 집안인데, 

요즘에는 경기와 세무사 전망이 안좋다는 얘기를 합니다.

특히 기장을 많이 받아야하는데 이부분이 영업이고

많은 세무사무소가 개업해서 경쟁이 박터지다보니까

기장대리비가 점점 낮아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장40개를 하는데도 적자라고 한탄을 하네요..

하지만 과연 안좋기만 할까요?


세무사 연봉을 한 네티즌이 물었더니만 수습때는 정말 알바수준이고

끝나고 정식 세무사가 되면 250만원정도 받았다고합니다.

이정도만 해도 나름 괜찮은 수준같은데요.

문제는 업무강도가 높아서 근무시간대비 월급은 알바수준이라고 하네요.

그해서 법인 근무는 4~5년까지하고

나와서 개업하는 사람이 많다고 하더군요.


다른카페에 올려진 세무사 관련 글입니다.

역시나 법인근무는 연봉이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니고

개업해서 많이 번다고 하시는 군요.

하지만 아까 위에서는 개업후에도 영업이랑 경쟁이 박터진다고하는데..

뭐가 정답일까요?


다른분게서 기장을 많이 받아야하는데, 

이것도 가격이 낮아져서 유지비밖에 안된다고 하네요.

다른 커뮤니티인데도 답변이 비슷하네요. 수습때는 100만원정도이고

끝나면 2500~3000정도 받는 다고 하네요. 2012년 글인 것을 감안하면

지금은 월 250~300정도 받는다고 예상이 되네요.


이글도 2012년도 글인데 

3년차에 3000만원정도 받는게 평균이라고 하는군요. 

지금은 3500정도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세무사는 월급쟁이보다는 개업해서 

영업능력에 따라서 많은 수익을 거두어 들이죠?

세무사에 대한 시장 전망이 

아무리 안좋다고 하더라도 영업력이 좋은 사람은

억대연봉도 가능하다고합니다. 

하지만 고상한 학자스타일이나 여성의 경우에는

영업이 어려울 수있으니 

세무사 공부해도 고생길이 훤하다고 하네요..

따라서 세무사 연봉을 높이려면 

영업력도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있겠습니다.


위에도 2012년 글인데 개업5년차인데 수입은 억대가 되지만 돈이 바로 들어오는게 아니라 미수금같은 형태라서 수익으로는 잡히지만 실제 돈을 받는 순서를 다르다고 하네요. 그래도 일반인이 보기에는 많은 수준입니다.

어떤분의 카더라를 보면 

30대중반이면 5~10년차로 보이는데

실수령액만 1000만원가까이 되네요. 와..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무사 전망은 

앞으로도 계속 어두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단 가정에서는 세무사무소를 

이용할일이 점점 줄어들꺼에요.

전자신고와 자진신고제도등을 통해서 

이제는 일반인도 스스로 납부할 수있기때문에

가정에는 기장대리비를 아끼려고 

혼자서 하시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어요.


따라서 기업단위의 큰 기장대리를 많이 해야하는데, 

국내 기업은 한정되어있고 

세무사는 계속 늘어나고 있어요.

그래서 영업력이 전보다 더 강조가 될 것같습니다.


또는 새로운 분야를 파야하는데

그러면 다시 공부를 해야하죠.

역시 공부에는 끝이 없는 것 같군요..


정말 힘들게 세무사 자격증을 따신다면 영업하는 것도

금방 배우실 것이라 생각되요.

하지만 여성에게는 여러모로 

아직은 불리하지 않나 싶습니다.

기장따오려면 같이 술자리도 하고해야하는데

아직까지 국내 술자리문화에서 

일에서 여성은 불리면 면이 많기때문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영업력이 없어서 

월급쟁이로 살고싶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대형 법인에서 오래근무하시는 것을 예상하시고

세무사 연봉을 계산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