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5. 8. 16. 17:14

손톱 세로줄 4가지 원인 소개~

남자 분들은 크게 신경은 안 쓰지만 네일아트나 매니큐어를 사용하는 여성의 경우에는 손톱 세로줄이 신경이 많이 쓰이는데요. 이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에서 보면 굉장히 다양하게 언급되어서 있어서 뭐가 진짜인지 헷갈리는 상황이 옵니다.




저도 비슷한 경험을 겪어서 항간에 떠도는 손톱 세로줄에 대한 이야기들을 정리해보고 얼마나 믿을만한지를 언급해 볼까 합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나있어!! 내 건강에 이상신호?

제목만 보면 내 몸에 큰 일이 생긴 것 같지만, 사실 대부분의 성인 남녀라면 손톱에 세로로 무늬가 나있습니다. 어린이나 10대의 경우에는 육안으로 보기가 힘들지만, 일반적으로 20대부터는 손톱에 점점 세로줄이 보이기 시작하구요. 가장 신뢰받는 이야기는 노화입니다.



신체의 노화는 약 25세부터 시작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손톱에 줄무늬가 생길 수 있는 것이죠. 따라서 손톱만으로 특별한 건강이상을 판단하는 데는 무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손톱으로 건강체크는 가능하다.

위에서 대부분이 그러니 걱정마라는 식으로 이야길 했지만, 정말 신체 기관에 문제가 생겨서 손톱이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1.대표적으로 임산부의 경우에 출산 후 철분부족이나 빈혈 등의 증상이 지속되면 손톱 갈라짐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머니 뻘의 여성분들의 손톱을 보면 세로줄이 많이 나있는 것을 볼 수가 있어요. 이때는 자가진단으로 손톱을 꾹 몇 초간 누르다가 떼었을때 빨리 원래 혈색으로 돌아오는지는 판단하면 됩니다. 이때 빠르게 연분홍색으로 손톱색깔이 돌아오지 않으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는 것이랍니다.



2.남자의 경우에는 피부질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을 많이 하다보니 손톱주변에 여러 피부병 등이 생길 수 있는데요. 농사짓는 분들은 손톱에 낀 흙이나 풀 등을 깨끗이 하지 않고 조금은 비위생적으로 다니시기 때문이 이런 생활 습관이 손톱무좀을 비롯하여 여러 피부질환에 걸릴 확률을 높입니다. 따라서 손을 씻을 때 제대로된 방법으로 꼼꼼히 청결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영양부족의 경우에도 손톱 세로줄이 생길 수 있는데요. 특히 젊은 여성이라면 무리한 금식 등으로 영양분이 부족하여 손톱을 구성하는 케라틴 같은 성분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해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답니다. 그 외에도 기타 건조증 등이 생기면 손톱모양이 변형될 수 있습니다.



■손톱 세로줄이 덜 나게 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영양섭취입니다. 특히 비타민이 들어있는 음식을 자주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구체적으로는 고기나 우유 및 유제품과 달걀 그리고 각종 채소와 정제가 덜된 곡물을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손톱 세로줄과 함께 손톱 끝에 잘라내는 부분이 뒤집어지는 경우가 있는데요.(이를 스푼형 조갑이라고 칭합니다.) 이 경우는 병원을 꼭 가보셔야 하는데, 여성질환인 생리과다출혈이나 자궁근종과 심각한 빈혈 등이 의심되기 때문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