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5. 8. 21. 18:53

물사마귀 원인 3가지와 주의사항

제가 아주 어렸을 때, 이유도 모르고 어머니와 함께 버스를 한참 타고 병원에 간 적이 있었는데요. 제 팔에 물사마귀가 생겨서 가셨다고 하더라구요. 너무 어린 시절 기억이라서 이미 팔에는 아무런 흔적이 없었어요. 하지만 한때 제 몸에도 있었다고 하니까 물사마귀 원인을 알아서 재발하지 않고자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어른 보다 아이에게 더 잘 걸리는 물사마귀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은 행여나 어린 시절에 부모의 관심이 부족해서 상처나 외모에 흠집이 생길까봐 노심초사인데요. 물사마귀도 그런 걱정 중에 하나의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맞벌이라서 아이를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오래도록 맡기는 데요. 이때 공공시설에 노출되다보니까 물사마귀가 전염되기도 합니다. 

또 아이와 추억을 만들기 위해서 워터파크나 놀이시설을 찾으시게 되는데 여기서도 바이러스 감염으로 물사마귀가 생길 수도 있구요. 그런데 물사마귀 원인은 공공장소나 바이러스감염등으로 비슷한데 왜 어른은 안걸리고 아이만 걸릴까 의아해 하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대개 어린이는 면역역이 약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어른들은 뭐가 나면 주의를 하는데 아이들은 아무 생각없이 긁어거 상처를 내고 그것이 다른 아이를 만져서 전파가되는 등 감염에 취약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 물사마귀에 취약합니다.




■물사마귀와 사마귀의 차이

사마귀는 일단 표면이 거칠고 뭔가 마른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딱딱하면서 붉은 점들도 보이는데요. 이것은 사마귀 속에 혈관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사마귀는 발에도 나는데요. 그래서 티눈이랑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사마귀의 경우에는 붉은 반점이 작은 것은 좁쌀처럼 보이거나 큰것은 여드름처럼 생겼는데 이것이 산발적으로 발생합니다. 작은 경우에는 땀띠처럼 보이기도 해요. 그리고 만지면 물렁한 느낌입니다.

■물사마귀 원인 3가지 소개

1.특정 바이러스에 감염

가장 큰 이유는 바이러스 감염입니다. 그리고 물사마귀는 사마귀와 별개가 아니라 사마귀의 수많은 종류 중에 하나라 물사마귀라고 합니다. 대부분 molluscum이라는 이름의 바이러스가 물사마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2.면역력이 떨어졌을때

특히 정신적 노동이나 육체적 피로가 쌓여서 신체의 면역능력이 저하가 되었을 때 더 심하게 발진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물사마귀가 생긴 분들 중에 최근에 무리했다 싶으시면 심신의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다른 사람에게 감염되었을때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타인에 의한 감염입니다. 어린이는 공공시설을 많이 이용하게 되는데 위생관념도 아직 부족하고 다른 아이들과 아무렇지 않게 터치를 하게 됩니다. 이런 환경에서 물사마귀 감염에 노출되는 것이죠. 하지만 그렇다고 다른 아이들과 못놀게 하면 사회성이 떨어질 수 있으니 아이의 면역력을 높이고 영양을 잘 섭취시키면서 위생을 철저히 하는것이 좋습니다.

■율무가 물사마귀에 효과 있을까?

예전부터 어르신들이 사마귀에 율무가 효과가 좋다고 하셨는데요. 실제로 영양학적으로도 신빙서잉 있다고 합니다. 율무 효능을 보면 이뇨작용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히하여 특히 염증질환을 완화하는게 효과가 크다고 나와있는데요. 

한가지 주의하실점은 율무가 몸에 안맞는 분들도 있다는 것이고, 또 하나 주의점은 시중에 판매되는 것들 중에서 대부분이 설탕이 많이 들어가 있으나 섭취할때 잘 체크하고 드시는 것이 물사마귀 원인을 알고서도 극복할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